2024/09/16 3

[秋夕/ 仲秋節/ 한가위]

[秋夕/ 仲秋節/ 한가위] ■ 한 가 위 /최광림 ■ 어머니, 오늘은, 당신의 치마폭에서 달이 뜨는 날입니다. 아스라한 황톳길을 돌아 대 바람에 실려온 길 잃은 별들도 툇마루에 부서지는 그런 날입니다. 밀랍처럼 곱기만한 햇살과 저렇듯 해산달이 부푼것도 당신이 살점 떼어 내건 등불인 까닭입니다. 새벽이슬 따 담은 정안수 한 사발로도 차례상은 그저 경건한 풍요로움 입니다 돌탑을 쌓듯 깊게 패인 이랑보다 일흔 해 서리꽃 피워내신 신앙같은 어머니. 다만 살아온 날 만큼 당신의 고마운 치맛폭에 두 무릎 꿇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눈물 비친 웃음 한 소절 입김으로 펄펄 날리며 모두가 오래도록 그랬음 정말 좋겠습니다. ■ 한가위의 오늘밤 /박목월 ■ 달을 보며 생각한다. 마을 마다, 집집 마다 한가위의 오늘 밤 ..

좋은글 2024.09.16

⁉️ 이것이 광주의 정신인가?

⁉️ 이것이 광주의 정신인가?              🎙 김태산(탈북인) 한국군도 물론 유격전 훈련을 받겠지만 북한은 인민군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유격 작전에 대해 배운다.  김일성이 조직·전개했다는 항일유격대의 혁명 정신과 전통에 관한 교육을 어려서부터 꾸준히 받다 보니 누구나 유격전을 조금씩은 안다.   내가 이런 말을 하는 이유는 이 지구상에서 최고로 성공한 유격작전이 바로 대한민국 역사에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것은 다름 아닌 광주 5·18 무기고 습격 사건으로 민간인 복장을 한 자들이 평화 시기에 국가를 상대로 벌인 작전이다.   물론 당시에 광주에서 벌어졌던 군 20사단 차량 매복 습격 사건과 아세아 자동차 공장에서 군용 장갑차와 차량 수백 대를 탈취한 사건 역시 뛰어난 유격 작전의 승리였다. ..

시사 2024.09.16

💢 적 과 (摘果)

💢 적 과 (摘果)    농부들은 열매가 너무 많이 달린 가지가 있으면 일부러 몇 개를 솎아낸다 그 가지가 부러지지 않고  좋은 열매가 무사히 잘 익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경제적 일자리도 마찬가지 이다. 인원이 너무 많은 일자리는 적당히 솎아주고 인원이 너무 적은 일자리는 적당히 보태 주어야 일이 제대로 돌아가고 일꾼마다 제 역할을 하게 된다. 이미 여러 사람들이 누차 지적한 바 있지만, 현재의 국회의원 수는  국회라는 가지가 통째로 부러질 만큼 의원이라는 열매가  너무 많이 달려 있다. 따라서 국회라는 가지가  부러지지 않고 자기 역할을 제대로 하도록 하기 위해서 적당히 솎아줄 필요가 있다 2018년을 기준으로 할 때  인구 약 14억 명인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 대의원 수는 약 3,000명 이라고 한..

좋은글 2024.09.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