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28 3

건강정보 "폐렴"

♧ 건강정보 "폐렴" ♧ 사람이 죽으면 무슨 병으로 죽었는지 사인이 있는데 제일 많은 직접 원인은 무얼까요? " 바로 폐렴입니다." 폐렴이란, 쉽게 말해 폐의 가래를 뱉어내지 못해서 그게 고름화되고 폐기관 벽에 붙어 염증이 생기니 숨 쉬는게 안 되서 사망하는 겁니다. 그런데 그게 묘합니다. 늙어서 죽는 노인들은 사망의 직접 원인이 거의 그 "폐렴"입니다. 다른 병으로 입원해 놓고 그 병으로는 안 죽고, 엉뚱하게 "폐렴"으로 죽습니다. 그러니 총 사망자의 사인 중에 억울하게 "폐렴"이 제일 많은 것입니다. 우리가 숨쉬는 폐기관에는 세균 먼지 등 온갖 나쁜 공기가 들락 거립니다. 그걸 우리의 자정능력으로 걸러내는 게 가래침인데... 젊었을 때는 가래침을 자유자제로 뱉어내지만 ..

좋은글 2025.07.28

프레임 전쟁의 본질을 직시하라

: 박대석 칼럼니스트 한국 정치에서 '극우'라는 단어가 날아다니는 빈도가 심상치 않다. 특히 좌파 성향 언론과 정치세력들이 보수 정치인이나 시민들을 향해 던지는 이 용어는 이제 일종의 마법의 주문처럼 작동한다. 상대방을 한 방에 제압할 수 있는 강력한 무기로 말이다. 하지만 이런 프레임 놀이에 더 이상 흔들릴 이유가 있을까. 오히려 이제는 당당히 말할 때가 왔다.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하고 법치주의를 지키며 시장경제를 옹호하는 것이 극우라면, 그렇다. 나는 극우다. 조지 오웰이 『1984』에서 경고했듯이 언어를 지배하는 자가 사고를 지배한다. 한국의 좌파 세력은 지난 수십 년간 이런 언어 게임에서 탁월한 성과를 거뒀다. '진보'와 '보수'라는 이분법적 구도를 만들어 자신들은 미래지향적이고 개혁적인 세력으로..

좋은글 2025.07.28

사랑으로 드리는 기도는 결코 땅에 떨어지지 않습니다

[열린편지] 사랑으로 드리는 기도는 결코 땅에 떨어지지 않습니다 1988년, 샌프란시스코의 어느 병원. 차가운 기계음과 소독약 냄새가 가득한 심장질환 집중치료실에 393명의 환자가 누워 있었습니다. 저마다의 고통 속에서 힘겨운 사투를 벌이는 이들을 향해, 아주 특별하고도 은밀한 실험이 시작되었습니다. 바로 ‘기도’가 인간의 몸을 치유할 수 있는지를 현대 의학의 가장 날카로운 잣대로 증명해 보려는 시도였죠. 심장 전문의 랜돌프 버드 박사가 설계한 이 실험은 그 어떤 감정이나 우연도 비집고 들어올 틈이 없었습니다. 컴퓨터는 393명의 이름을 무작위로 나누었습니다. 한 그룹(192명)은 미국 전역의 신자들이 매일 기도했고, 다른 그룹(201명)은 아무런 기도도 받지 않았습니다. 핵심은 완벽한 비밀 유지였습니다..

좋은글 2025.07.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