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16 3

힘없는 정의는 불의다.

□ 힘없는 정의는 불의다. 영화 代父(God father) 에는 수많은 명대사가 있다. 그중에서도 영화 초반에 주인공 말론 브란도 (Marlon Brando)가 결혼식장에서 내뱉는 한 마디, “거절할 수 없는 제안을 하지” 는 최고의 명대사로 손꼽힌다. 마피아의 두목 말론브란도는 어떤 경우에도 통사정 하지 않는다. 반대로 당당한 모습으로 상대방이 거절할 수 없는 제안을 한다. “제발 살려주십시오, 제발 선처해 주십시오” 등등의 통사정은 못난이 중에서도 가장 못난이들이나 하는 짓이다. 통사정은 얻는 것보다 뺏기는 것이 훨씬 많은 짓이기 때문이다. 간단한 예를 들어보자.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간의 전쟁에서 열세에 몰린 팔레스타인의 지도자 하마스 (Hamas) 가 이스라엘의 네타냐후(Netanyahu)..

좋은글 2025.07.16

치매

[치매] 치매? 자신은 물론 가족과 이웃 지인들 모두를 곤혹스럽게 만드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치료법이 없다는게 현재까지 정설입니다. 1956년생인 제가 고향 철원에서 운영하던 사업체(주. 삼흥관광)을 동생에게 물려준 후, 이역만리 몽골로 들어와 외국인 최초로 토지(2,311평방미터)를 매입 후, 건물을 보수, "동대문"이라는 상호로 시장으로 임대를 준 후, 몽골 최초로 한국식 대형 사우나로 변경, 운영한 후 순풍에 돛단듯이 불같이 사업이 번창하기 시작한 얼마 후, 청천벽력같은 치매 진단을 받은 게, 약 10년전, 경희의료원을 내방하여 진료를 받은 후였습니다. 담당의는 박기정교수님! 교수님께서 문진을 마치신 후, 말씀하신 한마디 "치매(痴昧)!" 천둥소리처럼 들린 이 한마디가 60평생을 살아온 ..

좋은글 2025.07.16

불에 그을린 쇠가 더 단단해집니다

[열린편지] 불에 그을린 쇠가 더 단단해집니다 오늘 우리는 역사상 가장 편안한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실내 온도는 사계절 내내 일정하고, 수돗물과 온수는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 하나로 식사부터 쇼핑, 업무까지 가능합니다. 기술은 인간의 노력과 판단을 대신해 주고, 의학은 대부분의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합니다. 또한 우리는 물리적 위험이나 생존의 위협 없이 살아가며, 다양한 감정 표현과 선택의 자유도 누립니다. 그러나 마이클 이스터는 그의 책 에서 인류가 그토록 갈망하던 '편안함'을 얻은 대가로, 우리는 역설적이게도 인간의 성장에 필수적인 너무나 많은 것들을 잃어가고 있다고 경고합니다. 편리와 효율, 멸균과 풍족의 시대가 우리에게 앗아간 것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편안함을 얻은..

좋은글 2025.07.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