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품위
수렵시대엔 화가 나면 돌을 던졌습니다.
고대 로마시대엔 몹시 화가 나면
칼을 들었습니다.
미국 서부시대에는
총을 뽑았습니다.
현대에는 화가 나면
'말 폭탄'을 던집니다.
인격모독의 막말이나 악플을 일삼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정제되지 않은 말 폭탄을 타인에게
예사로 투척합니다.
설혹,
그의 생각이 옳다고 할 지라도 사용하는 언어가 궤도를 일탈했다면,
탈선임이 분명합니다.
“화살은 심장을 관통하고,
매정한 말은 영혼을 관통합니다.”
스페인 격언입니다.
화살은
몸에 상처를 내지만 험한 말은 영혼에
상처를 남깁니다.
당연히 후자의 아픔이 더 크고
오래 갈 수밖에 없습니다.
옛사람들이
‘혀 아래 도끼 들었다’고
말조심을 당부한 이유입니다.
불교 천수경 첫머리에는
‘정구업진언
(淨口業眞言)’이 나옵니다.
입으로 지은 업을
깨끗이 씻어내는 주문입니다.
그중 4가지는
거짓말로 지은 죄업,
꾸민 말로 지은 죄업,
이간질로 지은 죄업,
악한 말로 지은 죄업을
참회한다는 내용입니다.
그때, 자신의 참회가
꼭 이뤄지게 해달라고 비는 주문이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입니다.
탈무드에는
혀에 관한 우화가 실려 있습니다.
어느 날 왕이
광대 두 명을 불렀습니다.
한 광대에게
“세상에서 ‘가장 악한 것’을
찾아오라”라고 지시하고,
다른 광대에게는
“세상에서 ‘가장 선한 것’을
가져오라”라고 명했습니다.
두 광대는 세상
곳곳을 돌아다녔습니다.
몇 년 후 광대들이 왕 앞에 나타나
찾아 온 것을 내놓았습니다.
공교롭게도
두 사람이 제시한 것은 모두 ‘혀’였습니다.
흔히 말은 입 밖으로 나오면
허공으로 사라진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말의 진짜 생명은
그때부터 시작됩니다.
글이 종이에 쓰는 언어라면
말은 허공에 쓰는 언어입니다.
허공에 적은 말은 지울 수도,
찢을 수도 없습니다.
한 번 내뱉은 말은 자체의 생명력으로
공기를 타고 번식합니다.
말은 사람의 품격을
측정하는 잣대입니다.
품격의 품(品)은 입 구(口) 자 셋으로 만들어진 글자입니다.
입을 잘 놀리는 것이 사람의 품위를 가늠하는 척도라는 것입니다.
논어에선
입을 다스리는 것을 군자의 최고
덕목으로 꼽았습니다.
군자의 군(君)을 보면, '다스릴 윤(尹)' 아래에 '입 구(口)'가 있습니다.
‘입을 다스리는 것’이 군자라는 뜻입니다.
세 치 혀를 잘 간수하면 군자가 되지만,
잘못 놀리면
한 순간에 소인으로 추락합니다.
대문호 톨스토이가
“말을 해야 할 때 하지 않으면 백 번
중에 한 번 후회하지만,
말을 하지 말아야 할 때 하면 백 번 중에
아흔아홉 번 후회한다”
라고 강조했습니다.
공자는
“더불어 말해야 할 사람에게
말하지 않으면 사람을 잃는다 했습니다.
더불어 말하지
말아야 할 사람에게 하면 말을 잃는다”
라고 했습니다.
잘못된 언행으로
사람과 말을 잃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영국 작가 조지 오웰은 “생각이
언어를 타락시키지만 언어도
생각을 타락시킨다”
라고 했고,
독일 철학자 마르틴 하이데거는
“언어는 존재의 집”
이라고 역설했습니다.
나쁜 말을 자주 하면 생각이
오염되고,
그 집에 자신이
살 수밖에 없습니다.
그만큼 잔인한 인과응보가
어디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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