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글

북유럽 사람들이 행복한 이유

거짓 없는 진실 2019. 6. 9. 19:10

*북유럽 사람들이 행복한 이유*

  
*북유럽 문화의 하나인 '얀테의 법칙 (Jante Law)'이란 게 있습니다.

* 동화의 나라로 잘 알려져 있는 덴마크는 UN이 발표한 인류 행복 지수에서 세계 200여 국가중 해마다 상위권에 올라가 있습니다.

그렇다면,그 이유가 무엇이겠습니까?

*물론 덴마크의 이상적인 복지와 교육 시스템도 그 이유로 들 수 있지만 국민 행복의 토대에는 ‘얀테의 법칙(Jante Law)’이라는 것이 절대 영향을 주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 할수 있습니다.

*<보통사람의 법칙>이라고도 불리는 ‘'얀테의 법칙’'은 덴마크의 작가가 쓴 소설에 나오는10개조의 규칙입니다.

*10개조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01) 나 스스로 특별한 사람이라고 생각하지 말라.


02) 내가 다른 사람들 보다 좋은 사람  이라고 착각하지 말라.


03) 내가 다른 사람들보다 더 똑똑하다고 생각하지 말라.


04) 내가 다른 사람보다 우월하다고  자만하지 말라.


05) 내가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이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 말라.


06) 내가 다른 사람들보다 더 중요한   위치에 있다고 생각하지 말라.


07) 내가 무엇을 하든지 잘 할 것이라고 장담하지 말라.


08) 다른 사람을 비웃지 말라.


09) 다른 사람이 나에게 신경 쓰고  있다고 생각하지 말라.


10) 다른 사람을 가르치려 들지 말라.
 
*위 열가지는 '내 스스로가 특별하다'. 고 생각하는 것은 이미 그 자체로 나를 남과 비교하고 있다는 것을 전제하고, 내가 특별하다고 인정받다 이것이 결핍되면 사람은 불행해 질 수도 있다것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얀테의 법칙’의 요지는 ‘'너는 평균보다 낮은 사람이다’'라는 것입니다. 어떤 누구라도 더 특별할 것이 없고 모두가 마땅히 존중받아야 한다는 말입니다. 이는 타인에 대한 신뢰와 개개인을 존중하는 문화의 토대를 형성한다는것입니다.

*사람은 누구라도 평균 이상에 도달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습니다. 그러나 내가 평균보다 낮은 사람이라고 여긴다면 기대치가 낮기 때문에 평균적인 생활을 하더라도 만족할 수 있고 행복하다고 느끼게 된다는 것입니다
.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제도적, 사회적 뒷받침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조건이 충족 되었다고 해서 '모두가 다 행복해지는 것은 아니다'라고 합니다.
 
*덴마크 국민들이 행복한 이유는 결코 부유해서가 아니라 ‘'평등’' 이라는 가치를 바탕으로 상대방에 대한 존중과 신뢰, 공동체적인 문화가 뿌리내린 것이 그 열쇠인 듯합니다.

*행복은 결국 긍정에서 태어나고,  감사를 먹고 자라며
사랑으로 완성된다는 진리를 가르쳐
주고 있었습니다..